상속대행 서비스

   공지사항

[새로운이혼소장]-이혼소장 객관식으로 작성(오는 9월 1일부터)-이혼소송 소장에 배우자 비방 글 못 쓴다

법무법인다정 | 2014-09-02 12:05:07

조회수 : 3,391

법률상 어려움에 처한 모든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무료법률상담전화 : 02-587-1252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새로운이혼소장]-이혼소장 객관식으로 작성(오는 9월 1일부터)-이혼소송 소장에 배우자 비방 글 못 쓴다

2014-08-25 법률신문 가정법원, 

새로운 가사소송 모델 시범 실시 부부가 원만하게 이혼하기를 바라며 소송을 냈지만 원수가 돼 헤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우리 법제가 혼인 파탄에 책임 있는 배우자의 이혼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유책 배우자에게 위자료 지급 의무를 인정하는 ‘유책주의’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책주의 아래에서는 파탄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있다면 어떤 책임이 있는지를 밝히는 데 소송의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다. 

▲ 이혼소장 새 양식 가정 파탄사유 규격화… 

불필요한 감정싸움 방지 양쪽 전달되는 소장 등 최대한 정제된 표현 사용 조정전치주의와 후견적 조기개입 등 내용 담아   서울가정법원(원장 최재형)은  오는 9월 1일부터 이혼소장 등 소송서류 양식을 개선하고 조정전치주의를 도입하는 내용의 ‘새로운 가사소송 모델’을 시범 실시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혼 초기 단계부터 상호 비방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을 막겠다는 취지에서다. 기존에는 당사자가 소장에 자신의 감정과 파탄 사유를 자유롭게 기술하던 방식이었지만, 새 양식은 미리 유형화된 문항에 체크를 해 파탄 사유를 규격화할 수 있도록 했다. 대신 자녀 양육이나 재산분할 등 이혼 조건에 대한 정보는 자세히 기술하게 해 중요성을 부각했다. 

재판부에 하고 싶은 말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로 제출할 수 있게 했다. 대신 상대방에게는 전달되지 않는다. 

김성우(45·사법연수원 31기) 서울가정법원 공보판사는 “불필요한 감정싸움을 줄이고 법원에 하소연하고 싶은 욕구는 해결할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이라며 “서로에게 전달되는 소장은 최대한 정제된 표현이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사소송 모델은 조정전치주의와 후견적 조기개입 등의 내용도 담고 있다. 전문가사조사관이 사건에 초기 단계에 개입해 ‘맞춤형 보고서’를 작성하고 재판장에게 전달한다. 단순히 법률적 판단만 내려 사건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해체된 가정의 회복을 이루는 것이 최종 목표다. 또 사건 당사자의 행방을 알지 못해 공시송달로 넘겨지는 경우나 당사자의 폭력성이 심각해 대면할 수 없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원칙적으로 조정위원회를 거치도록 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1개 부인 조정전담 재판부를 1개 더 증설하고 전문조사관 3명을 배치하기로 했다. 

서울가정법원은 가사소송 신모델 실시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전담팀을 꾸렸다. 

서울가정법원 관계자는 “새모델을 시범 실시한 뒤 개선점을 보완해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새 모델이 당사자들의 고통을 줄이고 새로운 출발을 후원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가정법원 "새로운 가사 소송 모델" 개발 및 시범실시 예정(객관식 소장작성)

이제는 구구절절 소장작성은 끝, 최소한의 정보만 간단하게...(오는 9월1일부터 실시예정)

과거 이혼소송은 상대방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과 공격에만 지나치게 집중함으로써 소송이 진행될 수록 당사자들의 갈등과 고통이 심해지는 일이 많다보니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가사소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제부터는 새로운 소장양식에 단답형의 최소한의 정보만을 기재하면 된다. 미성년 자녀 양육에 대한 정보, 폭력 양상 등 소송의 구체적 정보는 "기초조사표"에 기재하고, 이는법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게 된다.  또한 이 자료는 상대방에게 송달하지 않는다. 

새로운 가사소송 모델은 2014년 9월 1일 이후 부터 이혼사건 접수의 경우 부터 시범 실시된다.

[새로운 이혼소장양식]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기운 내십시요.
다정법률상담소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이혼분쟁]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무료상담전화(02-587-1252)로 연락주시거나 저희 사무실로 방문상담 권해 드립니다.
명쾌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모든 상담은 변호사법에 의거 비밀로 진행 됩니다.
 ▶ [이혼분쟁] 빠른상담 신청하기
상담분야 이혼분쟁
이     름
연 락 처  -  - 
내용입력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개인정보
취급 동의
  좌측 보안코드 입력
이전   다음
© 상속대행 서비스
PC버전
♡ Today : 94           접속IP : 54.147.142.16